Home > 학생상담소 > 심리검사

심리검사

심리검사란?

심리검사는 자신의 성격·적성 등의 심리적 특성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통계과학적으로 설계된 도구를 통해 내 모습의 한 면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검사는 상담센터 내에서만 가능하며 검사지 회수의 문제로 외부유출이 금지되어 있어
외부로 가져가서 검사하실 수는 없습니다.
검사를 실시한 이후에는 해석상담 일정을 예약하게 되며, 정해진 시간에 상담사와 전문적인 상담이 진행됩니다.

MBTI 성격유형 검사

자신이 선호하거나 익숙한 심리적 경향성을 토대로 16가지 성격유형으로 구분합니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성숙을 돕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약 30분 소요)

TCI-RS  기질 및 성격검사

TCI는 C.R.Cloninger의 심리생물학적 인성모델에 기초하여 개발된 검사입니다. TCI는 기존의 다른 인성검사들과 달리, 한 개인의 기질과 성격을 구분하여 측정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인성 발달에 미친 유전적 영향과 환경적 영향을 구분하여 인성 발달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질과 성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TCI를 통해서 한 개인의 사고방식, 감정양식, 행동패턴, 대인관계 양상, 선호 경향 등을 폭 넓고 정교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약 20~25분 소요)

CST 성격강점검사

긍정심리학에 근거하여 개인의 성격강점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나름대로의 성격강점을 지니고 있다고 보고, 자신의 강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잘 발휘하여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자신의 대표강점을 구체적으로 인식하여 자기이해와 자기계발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약 40분 소요)

Holland 직업적성 검사

전공선택, 직업선택, 평생의 진로방향 및 생활방식의 확인을 돕는 검사입니다. 6개의 진로유형을 확인하고 결과에 따라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전공학과와 직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약 45분 소요)

U&I 학습유형검사 / 진로탐색검사

U&I학습유형검사: 본 검사는 커시(Keirsey)의 기질론과 히콕스(Heacox)의 연구를 바탕으로 김만권 박사가 우리나라에 맞게 개발한 검사입니다. 개인의 성격에 따라 학습 시 보일 수 있는 행동 양식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학생이 학습과정에 보일 수 있는 행동 및 태도, 성격 양식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학생이 공부 문제에 관해 고민하는 심리적인 변인과 성격적인 요인을 바탕으로 그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방법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장면에서 개인이 보이는 성격적인 특성과 심리적인 상태를 분석하여 자존감과 효능감을 향상하여, 학습동기를 고양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약 20~40분 소요)

U&I진로탐색검사: 본 검사는 라이티스(Crites)의 연구에 기반하여 우리나라에 맞게 개발된 검사로, 개인의 진로성숙도와 진로흥미, 그리고 진로성격을 종합적으로 진단함으로써, 개인의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되는 제반 정보를 제시하는 검사입니다. (약 30~50분 소요)

MMPI-2 다면적 인성검사

MMPI는 미국 미네소타 대학병원의 Hathaway와 McKinley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MMPI는 양과 다양성의 측면에서 전례가 없을 정도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왔으며, 개인의 성격 특성 및 정신병리적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검사로 발전하였습니다. (약 60~90분 소요)

SCT 문장완성 검사

미완성된 문장을 작성하여 완성하는 작업을 통해 개인의 사고와 정서를 진단하고 유추하는 데 활용합니다. (약 30분 소요)